πŸš— μ„œμšΈ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ν—€λ§€μ§€ μ•Šκ³  ν•œ λ²ˆμ— λλ‚΄λŠ” μ΄ˆκ°„λ‹¨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!

Table of Contents

πŸš— μ„œμšΈ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ν—€λ§€μ§€ μ•Šκ³  ν•œ λ²ˆμ— λλ‚΄λŠ” μ΄ˆκ°„λ‹¨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!

λͺ©μ°¨

  1. μ„œμšΈ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μ™œ 이곳을 선택해야 ν• κΉŒ?
    • 1.1. μ ‘κ·Όμ„±κ³Ό νŽΈλ¦¬μ„±
    • 1.2. μ£Όμš” 업무와 처리 λ²”μœ„
  2. λ°©λ¬Έ μ „,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˜λŠ” 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 체크리슀트
    • 2.1. μ‹ κ·œ 등둝 및 이전 등둝 μ‹œ ꡬ비 μ„œλ₯˜
    • 2.2. 온라인 사전 μ˜ˆμ•½ 및 민원 양식 μž‘μ„± 팁
  3. λ³΅μž‘ν•œ 절차 NO!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A to Z
    • 3.1. μ£Όμ°¨μž₯ 및 μ‚¬μ—…μ†Œ λ‚΄λΆ€ ꡬ쑰 νŒŒμ•…ν•˜κΈ°
    • 3.2. λ²ˆν˜Έν‘œ λ°œκΈ‰ 및 λŒ€κΈ° μ‹œκ°„ μ΅œμ†Œν™” μ „λž΅
    • 3.3. 민원 μ‹ μ²­ 및 μ„œλ₯˜ 제좜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  4. 취득세 및 곡채 λ§€μž…, λΉ„μš© 절감 λ…Έν•˜μš°
    • 4.1. 취득세 λ‚©λΆ€ 방법 및 μœ μ˜μ‚¬ν•­
    • 4.2. λ„μ‹œμ² λ„μ±„κΆŒ/μ§€μ—­κ°œλ°œμ±„κΆŒ λ§€μž…κ³Ό 할인 방법
  5. μƒˆ 번호판 ꡐ뢀 및 μ°¨λŸ‰ 검사(ν•„μš”μ‹œ) 마무리 단계
    • 5.1. 번호판 수령 및 μž₯μ°© μž₯μ†Œ μ•ˆλ‚΄
    • 5.2.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ꡐ뢀 및 μ΅œμ’… 확인

1. μ„œμšΈ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μ™œ 이곳을 선택해야 ν• κΉŒ?

1.1. μ ‘κ·Όμ„±κ³Ό νŽΈλ¦¬μ„±

μ„œμšΈ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κ°•μ„œκ΅¬ λ§ˆκ³‘λ™μ— μœ„μΉ˜ν•˜κ³  있으며, μ„œμšΈ μ„œλ‚¨λΆ€ μ§€μ—­ μ£Όλ―Όλ“€μ—κ²Œ 졜적의 접근성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μ§€ν•˜μ²  5ν˜Έμ„  λ§ˆκ³‘μ—­ λ˜λŠ” λ°œμ‚°μ—­μ—μ„œ 비ꡐ적 κ°€κΉŒμ›Œ λŒ€μ€‘κ΅ν†΅ 이용이 νŽΈλ¦¬ν•©λ‹ˆλ‹€. μžκ°€μš©μ„ μ΄μš©ν•  κ²½μš°μ—λ„ 넓은 μ£Όμ°¨ 곡간이 λ§ˆλ ¨λ˜μ–΄ μžˆμ–΄ μ£Όμ°¨ 걱정을 덜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œμšΈμ‹œ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κ°€ μžˆμ§€λ§Œ, 이곳은 λ™μ‹œ 처리 κ°€λŠ₯ν•œ 민원 창ꡬ가 많고, λŒ€κΈ°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š΄μ˜λ˜μ–΄ 타 μ‚¬μ—…μ†Œμ— λΉ„ν•΄ 민원 처리 속도가 λΉ λ₯΄λ‹€λŠ” μž₯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μ„œλ₯˜ λ―ΈλΉ„ λ“±μœΌλ‘œ μΈν•œ 재방문 ν™•λ₯ μ„ μ€„μ—¬μ£ΌλŠ” μΉœμ ˆν•˜κ³  전문적인 μ§μ›λ“€μ˜ μ•ˆλ‚΄ 덕뢄에 μ΄ˆλ³΄μžλ„ μ‰½κ²Œ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μ—…μ†Œ 건물 내뢀에 은행(취득세, 곡채 λ‚©λΆ€)κ³Ό 번호판 μ œμž‘μ†ŒκΉŒμ§€ μ›μŠ€ν†±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œ„ν•œ μ‹œμ„€μ΄ 잘 κ°–μΆ°μ Έ μžˆμ–΄ 동선이 맀우 νš¨μœ¨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1.2. μ£Όμš” 업무와 처리 λ²”μœ„

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—μ„œλŠ” μžλ™μ°¨μ™€ 이λ₯œμ°¨ κ΄€λ ¨ λŒ€λΆ€λΆ„μ˜ 민원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š” μ—…λ¬΄λ‘œλŠ” μ‹ κ·œ 등둝(μ‹ μ°¨/μˆ˜μž…μ°¨), 이전 등둝(λͺ…μ˜ λ³€κ²½), μ €λ‹ΉκΆŒ μ„€μ •/ν•΄μ œ, λ³€κ²½ 등둝(μ£Όμ†Œ, 색상, ꡬ쑰 λ³€κ²½), λ§μ†Œ 등둝(폐차), 번호판 μž¬κ΅λΆ€ 및 봉인 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œμšΈ μ‹œλ‚΄ μ°¨λŸ‰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거주지와 관계없이 λͺ¨λ“  업무 μ²˜λ¦¬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타 μ‹œλ„ μ°¨λŸ‰μ΄λΌλ„ 이전 등둝, λ³€κ²½ 등둝 λ“± 일뢀 민원은 μ²˜λ¦¬κ°€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‹ κ·œ λ“±λ‘μ˜ 경우 등둝지 κ΄€ν•  μ—¬λΆ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―€λ‘œ, 본인의 상황과 μ°¨λŸ‰ μ’…λ₯˜μ— 따라 처리 κ°€λŠ₯ μ—¬λΆ€λ₯Ό 미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μ„œλ₯˜ 제좜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λ™μ°¨ κ΄€λ ¨ κ³Όνƒœλ£Œ 및 μ§€λ°©μ„Έ 상담 등도 ν•¨κ»˜ 받을 수 μžˆμ–΄ μ°¨λŸ‰ κ΄€λ ¨ ν–‰μ • 업무λ₯Ό ν•œ κ³³μ—μ„œ λͺ¨λ‘ ν•΄κ²°ν•˜λ €λŠ” λΆ„λ“€μ—κ²Œ 맀우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2. λ°©λ¬Έ μ „,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˜λŠ” 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 체크리슀트

2.1. μ‹ κ·œ 등둝 및 이전 등둝 μ‹œ ꡬ비 μ„œλ₯˜

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‹œ κ°€μž₯ μ‹œκ°„μ„ 많이 μž‘μ•„λ¨ΉλŠ” μš”μ†ŒλŠ” λ°”λ‘œ μ„œλ₯˜ λ―ΈλΉ„μž…λ‹ˆλ‹€. μ„œλ₯˜λ₯Ό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˜λ©΄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획기적으둜 쀄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곡톡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: 본인 신뢄증 (주민등둝증, μš΄μ „λ©΄ν—ˆμ¦ λ“±), 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¦ (이전 등둝 μ‹œ), μžλ™μ°¨λ³΄ν—˜ κ°€μž… 증λͺ…μ„œ.
  • μ‹ κ·œ 등둝 μ‹œ μΆ”κ°€ μ„œλ₯˜:
    • μ‹ μ°¨: μžλ™μ°¨ μ œμž‘μ¦ (μˆ˜μž…μ°¨λŠ” μˆ˜μž… μ‹ κ³  필증), μž„μ‹œ μš΄ν–‰ ν—ˆκ°€μ¦ 및 번호판, μ„ΈκΈˆκ³„μ‚°μ„œ, 좜고 증λͺ…μ„œ.
    • 쀑고차: 양도증λͺ…μ„œ (맀맀상사 거래 μ‹œ), λ˜λŠ” μžλ™μ°¨ 양도증λͺ…μ„œ (개인 κ°„ 거래 μ‹œ, 인감 날인 및 인감증λͺ…μ„œ 첨뢀), μ‚¬μ—…μž 등둝증 사본 (법인 λ˜λŠ” μ‚¬μ—…μž λͺ…μ˜ 등둝 μ‹œ).
  • 이전 등둝 μ‹œ μΆ”κ°€ μ„œλ₯˜ (λ§€λ§€):
    • 맀도인: 인감증λͺ…μ„œ (양도증λͺ…μ„œμ— λ‚ μΈλœ 인감과 동일), μžλ™μ°¨ 양도 증λͺ…μ„œ (인감 날인).
    • 맀수인: 신뢄증.
    • λŒ€λ¦¬μΈ λ°©λ¬Έ μ‹œ: μœ„μž„μž₯ (인감 λ˜λŠ” 본인 μ„œλͺ…), μœ„μž„μž 신뢄증 사본, λŒ€λ¦¬μΈ 신뢄증.

λͺ¨λ“  μ„œλ₯˜λŠ” 원본 λ˜λŠ” 사본 제좜 μ—¬λΆ€λ₯Ό 꼼꼼히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개인 κ°„ 거래 μ‹œ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μžλ™μ°¨ 양도 증λͺ…μ„œλŠ” 맀도인과 맀수인 κ°„μ˜ 인적 사항, μ°¨λŸ‰ 정보, 거래 κΈˆμ•‘ 등이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κΈ°μž¬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λ§€λ„μΈμ˜ 인감 날인이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μž κ³„μ•½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•œ 경우, λ³„λ„μ˜ 좜λ ₯ 없이 μ „μ‚°μœΌλ‘œ 확인이 κ°€λŠ₯ν•˜λ―€λ‘œ 미리 λ‹΄λ‹Ήμžμ—κ²Œ λ¬Έμ˜ν•΄ λ³΄μ„Έμš”.

2.2. 온라인 사전 μ˜ˆμ•½ 및 민원 양식 μž‘μ„± 팁

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ν˜„μž₯ μ ‘μˆ˜ 외에 μ„œμšΈμ‹œ μ°¨λŸ‰λ“±λ‘ 민원 μ‚¬μ΄νŠΈλ₯Ό ν†΅ν•œ 온라인 사전 μ˜ˆμ•½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μ£Όλ§μ΄λ‚˜ μ›”μš”μΌ λ“± 혼작이 μ˜ˆμƒλ˜λŠ” λ‚ μ—λŠ” 이 μ˜ˆμ•½μ„ 톡해 λŒ€κΈ° 없이 λ°”λ‘œ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–΄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˜ˆμ•½ μ‹œ μ›ν•˜λŠ” λ‚ μ§œμ™€ μ‹œκ°„μ„ μ§€μ •ν•  수 있으며, μ„œλΉ„μŠ€ μ’…λ₯˜(이전 등둝, λ³€κ²½ 등둝 λ“±)에 따라 ν•„μš”ν•œ μ„œλ₯˜λ₯Ό 미리 μ•ˆλ‚΄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‚¬μ—…μ†Œμ— λΉ„μΉ˜λœ 민원 μ‹ μ²­μ„œλ₯Ό 미리 μž‘μ„±ν•΄ κ°€λ©΄ μ‹œκ°„μ„ μ•„λ‚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 μ²­μ„œ 양식은 μ„œμšΈμ‹œ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λ‹€μš΄λ‘œλ“œν•˜μ—¬ 미리 μž‘μ„±ν•˜κ±°λ‚˜, μ‚¬μ—…μ†Œ λ‘œλΉ„μ˜ λΉ„μΉ˜λœ μƒ˜ν”Œμ„ μ°Έκ³ ν•˜μ—¬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žν•„ μ„œλͺ…이 ν•„μš”ν•œ 뢀뢄은 빠짐없이 κΈ°μž¬ν•˜κ³ , 특히 μ£Όλ―Όλ“±λ‘λ²ˆν˜Έμ™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λ²ˆν˜Έ 등은 μ˜€νƒˆμž 없이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3. λ³΅μž‘ν•œ 절차 NO!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A to Z

3.1. μ£Όμ°¨μž₯ 및 μ‚¬μ—…μ†Œ λ‚΄λΆ€ ꡬ쑰 νŒŒμ•…ν•˜κΈ°

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λ„‰λ„‰ν•œ 무료 μ£Όμ°¨μž₯을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μœΌλ‚˜, 혼작 μ‹œκ°„λŒ€μ—λŠ” 만차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°¨ ν›„ 건물 1μΈ΅ λ‘œλΉ„λ‘œ λ“€μ–΄μ„œλ©΄ λ°”λ‘œ 넓은 민원싀이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민원싀은 크게 λ²ˆν˜Έν‘œ λ°œκΈ‰/μ•ˆλ‚΄ 데슀크, μ‹ κ·œ/이전 등둝 창ꡬ, λ³€κ²½/λ§μ†Œ 창ꡬ, μ„ΈκΈˆ/곡채 λ‚©λΆ€ 창ꡬ λ“±μœΌλ‘œ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κ΅¬νš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‘œλΉ„μ— λ“€μ–΄μ„œλ©΄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²ˆν˜Έν‘œ λ°œκΈ‰κΈ°λ₯Ό μ°Ύμ•„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•ˆλ‚΄ 데슀크 μ§μ›μ—κ²Œ μžμ‹ μ˜ 업무λ₯Ό κ°„λ‹¨νžˆ μ„€λͺ…ν•˜λ©΄ μ˜¬λ°”λ₯Έ λ²ˆν˜Έν‘œλ₯Ό 뽑을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 건물 1μΈ΅μ—λŠ” 은행 좜μž₯μ†Œ(취득세, 곡채 λ‚©λΆ€)와 번호판 μ œμž‘μ†Œκ°€ ν•¨κ»˜ μžˆμ–΄ λͺ¨λ“  절차λ₯Ό ν•œ μΈ΅μ—μ„œ μ™„λ£Œ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 큰 μž₯μ μž…λ‹ˆλ‹€.

3.2. λ²ˆν˜Έν‘œ λ°œκΈ‰ 및 λŒ€κΈ° μ‹œκ°„ μ΅œμ†Œν™” μ „λž΅

λ²ˆν˜Έν‘œλ₯Ό 뽑을 λ•ŒλŠ” 본인이 μ²˜λ¦¬ν•  업무λ₯Ό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선택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‘이전 등둝’κ³Ό ‘λ³€κ²½ 등둝’의 λ²ˆν˜Έν‘œλŠ”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업무λ₯Ό 잘λͺ» μ„ νƒν•˜λ©΄ λ‹€μ‹œ λ²ˆν˜Έν‘œλ₯Ό 뽑아야 ν•˜λ―€λ‘œ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일반적인 λ°©λ¬Έ μ‹œκ°„μ€ μ˜€μ „ 9μ‹œλΆ€ν„° 11μ‹œ, 그리고 μ˜€ν›„ 1μ‹œλΆ€ν„° 3μ‹œκ°€ κ°€μž₯ λΆλΉ•λ‹ˆλ‹€.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 €λ©΄ μ˜€μ „ 9μ‹œ 개μž₯ μ§ν›„λ‚˜ 점심 μ‹œκ°„(12μ‹œ~1μ‹œ) 직후λ₯Ό λ…Έλ¦¬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λ²ˆν˜Έν‘œλ₯Ό 뽑은 ν›„μ—λŠ” 민원싀 곳곳에 μ„€μΉ˜λœ λŒ€κΈ° ν˜„ν™©νŒμ„ μ£Όμ‹œν•˜λ©΄μ„œ μ˜ˆμƒ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이 μ‹œκ°„μ— 맞좰 미리 μ€€λΉ„ν•œ μ„œλ₯˜λ₯Ό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κ²€ν† ν•˜κ±°λ‚˜ 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이 νš¨μœ¨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3.3. 민원 μ‹ μ²­ 및 μ„œλ₯˜ 제좜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λ²ˆν˜Έκ°€ 호λͺ…λ˜λ©΄ ν•΄λ‹Ή 창ꡬ둜 μ΄λ™ν•˜μ—¬ μ€€λΉ„λœ μ„œλ₯˜λ₯Ό μ œμΆœν•©λ‹ˆλ‹€. λ‹΄λ‹Ή 직원은 μ„œλ₯˜μ˜ λˆ„λ½ 여뢀와 기재 μ‚¬ν•­μ˜ 정확성을 κ²€ν† ν•˜λ©°,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„œλ₯˜ 보완 μš”μ²­μ΄ μžˆ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ͺ¨λ“  μ„œλ₯˜κ°€ ν™•μΈλ˜λ©΄ 등둝 수수료 및 μ¦μ§€λŒ€λ₯Ό λ‚©λΆ€ν•©λ‹ˆλ‹€. 이 λ‹¨κ³„κΉŒμ§€ μ™„λ£Œλ˜λ©΄ λ‹΄λ‹Ή 직원은 μ°¨λŸ‰ λ“±λ‘μ˜ 핡심 단계인 취득세 및 곡채 λ‚©λΆ€ κ³ μ§€μ„œλ₯Ό λ°œκΈ‰ν•΄ μ€λ‹ˆλ‹€. 이 κ³ μ§€μ„œλ₯Ό λ°›μœΌλ©΄ λ°”λ‘œ 민원싀 내뢀에 μžˆλŠ” 은행 창ꡬ(취득세, 곡채 λ‚©λΆ€)둜 이동해야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λ‘œ λ„˜μ–΄κ°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4. 취득세 및 곡채 λ§€μž…, λΉ„μš© 절감 λ…Έν•˜μš°

4.1. 취득세 λ‚©λΆ€ 방법 및 μœ μ˜μ‚¬ν•­

μ°¨λŸ‰μ„ λ“±λ‘ν•˜λ €λ©΄ 취득세λ₯Ό λ°˜λ“œμ‹œ λ‚©λΆ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·¨λ“μ„ΈλŠ” μ°¨λŸ‰ κ°€μ•‘(μ‹ μ°¨λŠ” 곡급가앑, μ€‘κ³ μ°¨λŠ” κ³Όμ„Έ ν‘œμ€€μ•‘)에 일정 μ„Έμœ¨(일반 승용차 7%, κ²½μ°¨ 4%)을 μ μš©ν•˜μ—¬ μ‚°μΆœλ©λ‹ˆλ‹€.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—μ„œλŠ” 등둝 μ‹ μ²­ μ‹œ λ°œκΈ‰λ˜λŠ” κ³ μ§€μ„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‚¬μ—…μ†Œ λ‚΄ μ€ν–‰μ—μ„œ ν˜„κΈˆ, κ³„μ’Œμ΄μ²΄, λ˜λŠ” μ‹ μš©μΉ΄λ“œ(일뢀 μΉ΄λ“œλŠ” 수수료 λΆ€κ³Ό)둜 λ‚©λΆ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 μš©μΉ΄λ“œ λ‚©λΆ€ μ‹œ 무이자 ν• λΆ€ ν˜œνƒ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μœΌλ‹ˆ 미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μ„ΈκΈˆμ„ λ‚©λΆ€ν•˜λ©΄ μ˜μˆ˜μ¦μ„ λ°›κ²Œ 되며, 이 μ˜μˆ˜μ¦μ€ μ°¨λŸ‰λ“±λ‘ μ΅œμ’…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λ‹€μ‹œ μ œμΆœ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4.2. λ„μ‹œμ² λ„μ±„κΆŒ/μ§€μ—­κ°œλ°œμ±„κΆŒ λ§€μž…κ³Ό 할인 방법

μ„œμšΈμ‹œλ₯Ό ν¬ν•¨ν•œ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§€μžμ²΄μ—μ„œλŠ” μ°¨λŸ‰ 등둝 μ‹œ λ„μ‹œμ² λ„μ±„κΆŒ(μ„œμšΈ) λ˜λŠ” μ§€μ—­κ°œλ°œμ±„κΆŒμ„ 의무적으둜 λ§€μž…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±„κΆŒ λ§€μž… κΈˆμ•‘μ€ μ°¨λŸ‰μ˜ μ’…λ₯˜(승용, μŠΉν•©, ν™”λ¬Ό)와 λ°°κΈ°λŸ‰, μš©λ„(μžκ°€μš©, μ˜μ—…μš©)에 따라 λ‹¬λΌμ§‘λ‹ˆλ‹€. 이 μ±„κΆŒμ€ 사싀상 μ¦‰μ‹œ 맀도(할인 λ§€μž…)κ°€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μ¦‰μ‹œ λ§€λ„λž€, μ±„κΆŒμ„ λ§€μž…κ³Ό λ™μ‹œμ— 은행에 일정 수수료λ₯Ό μ§€λΆˆν•˜κ³  λ˜νŒŒλŠ” 것을 λ§ν•˜λ©°, λŒ€λΆ€λΆ„μ˜ 민원인이 이 방법을 μ΄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—…μ†Œ λ‚΄ μ€ν–‰μ—μ„œ 취득세 λ‚©λΆ€ μ‹œ μ±„κΆŒ λ§€μž… 및 μ¦‰μ‹œ 맀도λ₯Ό ν•œ λ²ˆμ—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§€μž… 영수증과 할인 맀도 μ˜μˆ˜μ¦μ„ λͺ¨λ‘ 잘 보관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이 μ±„κΆŒ λ§€μž… 및 맀도 μ ˆμ°¨κ°€ μ™„λ£Œλ˜μ–΄μ•Ό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λ°œκΈ‰μ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5. μƒˆ 번호판 ꡐ뢀 및 μ°¨λŸ‰ 검사(ν•„μš”μ‹œ) 마무리 단계

5.1. 번호판 수령 및 μž₯μ°© μž₯μ†Œ μ•ˆλ‚΄

취득세와 곡채 λ‚©λΆ€κΉŒμ§€ μ™„λ£Œν•˜κ³  ν•΄λ‹Ή 등둝 창ꡬ에 λͺ¨λ“  μ„œλ₯˜λ₯Ό λ‹€μ‹œ μ œμΆœν•˜λ©΄, 직원이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„œλ₯˜λ₯Ό κ²€ν† ν•œ ν›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μ„ ꡐ뢀해 μ€λ‹ˆλ‹€. μ‹ κ·œ λ“±λ‘μ΄λ‚˜ 번호판 λ³€κ²½ 신청을 ν•œ 경우, 번호판 μ œμž‘ ꡐ뢀 ν™•μΈμ„œλ„ ν•¨κ»˜ λ°›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이 ν™•μΈμ„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‚¬μ—…μ†Œ 1측에 μœ„μΉ˜ν•œ 번호판 μ œμž‘μ†Œλ‘œ μ΄λ™ν•©λ‹ˆλ‹€.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번호판 μ œμž‘μ†ŒλŠ”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¦‰μ‹œ λ²ˆν˜ΈνŒμ„ μ œμž‘ν•΄ μ€λ‹ˆλ‹€. 번호판이 λ‚˜μ˜€λ©΄ μ œμž‘μ†Œ μ˜†μ— 마련된 번호판 μž₯μ°©μ†Œλ‘œ μ°¨λŸ‰μ„ μ΄λ™μ‹œμΌœ μ „λ¬Έ 인λ ₯의 도움을 λ°›μ•„ λ²ˆν˜ΈνŒμ„ λΆ€μ°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Έ°μ‘΄ λ²ˆν˜ΈνŒμ„ λ°˜λ‚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경우(이전 등둝, 번호 λ³€κ²½)λŠ” λ°˜λ‚© ν›„ μƒˆ λ²ˆν˜ΈνŒμ„ μˆ˜λ Ήν•©λ‹ˆλ‹€.

5.2.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ꡐ뢀 및 μ΅œμ’… 확인

μƒˆ 번호판 λΆ€μ°©κΉŒμ§€ μ™„λ£Œλ˜λ©΄,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ƒˆ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μ„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등둝증에 기재된 μ°¨λŸ‰λ²ˆν˜Έ, μ†Œμœ μž 정보, μ°¨λŒ€λ²ˆν˜Έ 등이 본인의 정보와 μΌμΉ˜ν•˜λŠ”μ§€ 꼼꼼히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 λͺ¨λ“  μ ˆμ°¨κ°€ μ™„λ£Œλœ ν›„μ—λŠ”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₯Ό λ– λ‚˜κΈ° 전에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신뢄증, κΈ°μ‘΄ 등둝증(이전 λ“±λ‘μ˜ 경우), 그리고 μƒˆλ‘œ λ°œκΈ‰λ°›μ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λ“± μ€‘μš”ν•œ μ„œλ₯˜λ₯Ό 빠짐없이 μ±™κ²Ό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κ°•μ„œκ΅¬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ͺ¨λ“  과정을 맀우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§€μ›ν•˜κ³  μžˆμ–΄, 미리 μ€€λΉ„λ§Œ μ² μ €νžˆ ν•œλ‹€λ©΄ 맀우 μ‰¬μš΄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°¨λŸ‰λ“±λ‘ 업무λ₯Ό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λ§ˆλ¬΄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Leave a Comment